SDDC

2019. 10. 15. 22:14Cloud

반응형

Software Defined Data Center의 준말.

 

 

SDDC의 대두

클라우드 환경의 확대, 빅데이터 기술 및 시장 활성화, 모바일/태블릿 등 다양한 모빌리티 환경으로 인한 흐름으로 인하여 이전보다 대규모 트래픽을 발생하였습니다. 이로 인하여 더욱 많은 서버와 스토리지, 트래픽 처리 성능과 더불어 이들 장비에 대한 효율적인 운영에 대한 필요성이 계속해서 증가하였습니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환경이 복잡해질수록 관리는 더욱 어려워집니다. 특히 최근에는 네트워크 트래픽 관리 효율성을 높여야 하는데, 고전적인 네트워크 구조에서 이런 효율성을 상시로 체크하여 변경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운 일입니다.

이러한 요구에 맞춰 사람들에게 주목받고 있는 기술이 소프트웨어 정의(Software Defined X: SDx)입니다. 서버 관리 효율성 증대, 네트워크 간소화 등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 소프트웨어 정의 기반 기술입니다. 소프트웨어 정의로 다양한 인프라를 집대성하여 서비스하는 체계가 바로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Sofware-defined datacenter), SDDC 입니다.

SDDC의 핵심은 통합입니다.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장비 모두가 소프트웨어 정의 기반으로 운영,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며 스토리지 기능이든, 네트워크 기능이든 모두 오픈된 SW로 서버 인프라 위에서 구현됩니다. SDDC는 데이터 센터 전체를 ‘소프트웨어 정의’하여 각각의 구성 요소별로 나누어 관리하던 장벽을 허무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존에는 장비에 기능에 묶여 있었기 때문에 장비별로 접근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SDDC 환경에서는 데이터센터 관리를 위해 장비별로 나누어 접근할 필요가 없습니다. 각각의 기능을 SW로 묶는 통합 관리 시스템을 통하여 총체적으로 접근하여 관리하게 됩니다.

SDDC를 구현하기 위한 몇 가지 핵심 기술이 있습니다. 서버 가상화, 네트워크 패브릭,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SDN)와 네트워크 기능 가상화(NFV)입니다. 이전 포스트에서 다룬 SDN과 NFV를 제외한 서버 가상화 네트워크 패브릭의 핵심적인 개념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서버 가상화(Server Virtualization)

클라우드 환경 활성화와 더불어 서버 가상화는 더 이상 생소한 개념이 아니며 일반적인 용어가 되어 버린지 오래입니다. 서버 가상화를 통한 클라우드 컴퓨팅은 가상머신을 기반으로 하나의 물리 서버를 다수의 논리 서버로 활용하거나 다수의 서버를 하나의 서버로 엮어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데이터센터에서 서버를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자원을 최적화하는 훌륭한 역할을 합니다.

 

네트워크 패브릭(Network Fabric)

데이터센터 관리자가 가장 고심하는 부분 중 하나는 네트워크 환경입니다. 단순하게 스위치, 라우터, 케이블 등의 물리 장비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옛날 방식과 달리 가상화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환경을 설계하고 관리하기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주요 네트워크 벤더들은 패브릭이라는 용어와 함께 데이터센터에서의 네트워크 관리 통합이란 화두를 언급하기 시작했습니다. 패브릭이란 실크나 면, 마 모직같이 섬유소재를 짜서 만든 천을 의미합니다. IT환경에서는 촘촘하게 서로 연결되어 있는 제품군을 패브릭이라고 합니다.

네트워크 패브릭이란 네트워크 서비스와 관련 기기가 긴밀하게 융합돼 있는 환경을 일컫습니다. 네트워크 패브릭은 네트워크 인프라를 단순화하고 비용절감을 실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 환경에서 IT 관리자는 네트워크 카드, 스위치, 라우터, 클라우드 서비스 등 모든 네트워크 환경을 한 화면에서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네트워크 간 경계가 사라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능형 데이터센터 네트워크 관리 솔루션 헤르메스

아토리서치는 이러한 SDDC로의 흐름에 맞춰 지능형 데이터센터 네트워크 관리 솔루션 헤르메스를 개발하여 선보이고 있습니다. 헤르메스는 데이터센터의 수 많은 상황에서 관리자가 꼭 알아야 할 정보를 제공합니다. 헤르메스는 데이터 센터 내의 모든 문제 및 장애 상황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알려줌으로써 장애 상황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헤르메스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헤르메스” 솔루션 소개를 통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Clou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픈스택  (0) 2019.10.15
Azure CSP  (0) 2019.10.15
Private Cloud  (0) 2019.10.15